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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목해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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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헬스기초프로그래밍 I, II (U-Health Basic of Programming I, II)3-2-2신입대상
자바 프로그래밍 언어와 자바 애플릿을 학습하는데, 자바 프로그래밍 언어로서 객체 개념, 자바의 기본 문법, 클래스, 체, 상속, 쓰레드 등을 학습하고, 웹브라우저에서 사용할 수 있는 자바 애플릿으로 애플릿, 그래픽, 이벤트 처리, 사용자 인터페이스 등을 학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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씨프로그래밍 Ⅰ,Ⅱ(C programmingⅠ,Ⅱ)3-2-2전필
컴퓨터는 프로그램의 작성과 실행을 통하여 이용하게 된다. 따라서 이 과목에서는 프로그래밍 언어에 대하여 학습하며 프로그램의 설계, 작성 및 실행까지의 과정을 강의 및 실습을 통하여 익힌다. 구체적인 자료구조와 제어구조를 이용한 알고리즘의 작성을 공부하며, 이러한 알고리즘을 프로그래밍하는 과정을 통하여 문제 해결 능력을 기른다.
511601선형대수(Lienar algebra)3-2-2 
선형 대수학은 공학뿐만 아니라 여러 학문의 분야에 널리 응용되는 분야 의 학문이다. 특히, 전기전자공학과 컴퓨터 공학에 있어서 필수적인 선형 대수 학의 이론과 그 응용 및 신호처리, 자동제어, 디지탈 신호 처리 등의 분야 에 대한 직접적인 활용 예들을 설명한다.
511215논리설계및실험(Digital Logic Design and Experiments)3-2-2 
현대 디지탈 논리학의 역사적 배경과 기호 논리학 및 부울 대수학을 강의하며 부울 대수학 이론을 바탕으로 한 회로 대수학 및 디지탈 논리학을 강의하고 디지탈 논리학에 의한 하드웨어의 구현으로 기본 회로의 작용 및 각종 조합회로와 연속 회로를 설계하는 방법을 강의하고 실습에서 실제로 기본 게이트들로 조합회로, 연속회로를 최적으로 조립하며 비동기성 회로로 레지스터 연속 카운터 및 동기성 모듈 카운터 조립 등을 습득케 하여 컴퓨터 조립 및 설계에 기초가 될 수 있는 실력을 배양한다.
511643자료구조(Data Structures)3-2-2전필
자료구조의 기본 개념과 알고리즘의 성능비교 방법을 공부한다. 배열, 스택, 큐, 리스트 등의 선형구조와 트리, 그래프 등의 비선형 구조를 학습하고 이들 구조를 컴퓨터에 표현하는 방법을 배운다. 이들 자료구조를 이용하여 matching문제, 등과관계의 표현과 연산, 동적기억장치관리, 연산식의 표현방법들과 그 사이의 변환, 일반화한 리스트의 표현방법과 그의 연산, 집합의 표현과 연산, 트리 탐색방법 등에 대해 알고리즘을 개발하고, 그들의 성능을 비교/해석하여 자료구조 및 컴퓨터 알고리즘에 대한 개념을 확고히 한다. (선수과목 : 컴퓨터프로그래밍 I, II)
506702웹프로그래밍(web programming)3-2-2 
웹 프로그래밍과 웹 디자인을 학습하는 데, 웹 프로그래밍으로서 동적으로 웹 사이트를 구성하기 위한 서버사이드 기술인 JSP, ASP, PHP 등 중에서 1개를 선택하여 실행 환경 구축, 기본 태그, FORM 생성, 쿠키, 세션, DB 사용법 등을 학습하고, 웹 디자인으로서 사이트 구조, 네비게이션, 페이지구조, 타이포그래피, 웹 컬러, 이미지 포맷, 사이트의 레이아웃 디자인, 애니메이션 제작, 웹 페이지 제작 등을 배우면서 동시에 배운 내용을 활용하여 프로젝트를 수행한다.
506216컴퓨터시스템설계 (Computer System Architecture)3-2-2 
von Neumann 개념을 기초로 하여 현대 디지털 컴퓨터의 역사적 발전 배경과 현대 컴퓨터의 기능적 구조 역할 분석을 하여, 현대 컴퓨터의 장점과 단점을 비판적으로 분석하여 중앙 처리 장치, 기억 장치의 수행속도 단축을 위한 설계 즉, 병렬처리 장치 및 파이프라인 처리 장치와 인터리빙 메모리 모듈 설계에 의한 벡터 처리 컴퓨터의 설계 개념을 강의하며, 현대의 컴퓨터가 수학적으로 스칼라 수치처리에 적합한 것에 반하여 나아가서는 벡터처리에 적합한 비 von Neumann 개념 설계의 구상에 목적을 두어 강의한다.
506214이산구조론(Discrete Mathematics)3-3-0 
컴퓨터의 이론 및 응용의 기본이 되는 수학적 기초를 학습하는 과목이다. 이 과목에서 다루는 주요 분야는 집합론, 관계 이론, 함수 이론, 그래프 이론, 대수계, 부울 대수계 등이며, 이러한 개념들은 컴퓨터 분야의 인공 지능, 형식 언어, 정보 구성, 스위칭 및 논리 이론, 자료구조, 프로그래밍 언어 등 여러분야의 기본이 된다.
506204컴퓨터구조(Computer Organization)3-2-2 
현대의 디지탈 컴퓨터에서 von Neumann 개념의 특징과 순차적 수행 개념의 장점과 단점, 특히 제어부와 연산 처리부의 상호 관계와 CPU 내에서 명령어 수행을 위한 제어부의 역할 및 역사적 발달 과정과 근대 마이크로 알고리즘으로 구성된 firmware 의 장단점과 내부 수행에서 사용되는 수리 체계에 대한 수행원리 및 기억장치와 입출력장치의 논리적 작용과 물리적 구조에 대하여 강의하고 유니트의 기능에 따르는 구조적 조립 및 기능의 확실한 습득을 위해 실습을 하며, 정보 처리 기사 국가시험에 대비 할 수 있는 실력과 실무에서 필요한 역량을 배양한다.
511627수치해석 (numerical analysis)3-2-2 
여러 가지 문제들에 대한 수학적 모형을 컴퓨터로 처리하는 방법들을 소개하는 것이 이 강의의 목적이다. 다루는 분야는 보간법, 비선형 방정식의 해, 수치미분, 수치적분, 연립 방정식의 해를 구하는 여러 가지 방법들, 고유 값 및 고유 벡터를 구하는 방법, 다항식을 이용한 근사법, 최적화 문제를 푸는 방법 등이며, 이 방법들에 대한 병렬처리에 대해서도 간단히 학습한다. 미분 방정식을 풀기 위한 유한차이법에 대한 소개와 이러한 방법들의 수치적 안정성에 대해서도 강의한다.
506319프로그래밍어론(Programming Language Principles)3-2-2 
프로그래밍언어는 여러 가지 복합된 특성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 과목에서는 고급 프로그래밍 언어가 갖고 있는 특성을 종합적으로 분석하여 프로그래밍 언어가 가지고 있는 문제점을 찾음으로 인하여 보다 신뢰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작성할 수 있는 방법을 할 수 있는 방법을 학습한다. 이 과목의 내용은 프로그래밍언어의 발전과정, 설계기준, 구문의 정의, data type, 명령문의 종류, 변수의 scope, procedure, data abstraction, concurrency 등의 구조를 살펴보고 문제점을 찾아서 보다 효율적인 언어를 설계하고 이용하는 기법을 향상시킨다.
506419컴퓨터그래픽스 (Computer Graphics)3-2-2 
컴퓨터 그래픽을 위한 입출력장치 등의 구조와 특성을 알아본 후, 그래픽의 기본원소인 선분, 원, 타원, 문자 등을 그리는 방법과 각각의 속성을 학습하고 이들 원소를 이용하여 그래픽 패키지를 작성하는 경우 좌표변환, 윈도우, 뷰포드, 세그먼트, 클리핑, 페인팅, 논리적 입출력 장치 등의 개념을 프로그램 예를 통해 알아보고 프랙탈, 곡선의 근사방법 등의 수학적 모형을 학습하다. 또한 3차원 그래픽을 위해 선, 면, 물체의 표현방법을 배우고 3차원 그래픽의 기본 개념들을 익힌다.
515116유헬스네트워크(U-Health Network)3-2-2 
데이터 통신의 구조 및 이와 관련된 기술로써 전송 부호 및 데이터 부호와, 전송 에러 제어, 다중화 등을 배우고, 데이터 통신망의 필요성과 교환망으로써 회선 교환망, 채킷 교환망을 배운다. 교환망의 경우에 필요한 각종 경로배정 알고리즘과 방송망의 경우에 필요한 각종 채널 액세스방법을 이해한다. 네트워크간의 연결과 관련된 인터 네트워킹의 원리 및 각종 인터 네트워킹 기술을 학습한다. 또한 OSI 모델에서 7계층의 프로토콜의 기능을 이해하고 이러한 내용에 앞서 컴퓨터간의 간단한 통신 프로그램을 구현하고 기존의 통신 프로그램 사용법을 배운다.
506714영상처리프로그래밍 (image processing)3-2-2 
영상처리 알고리즘을 실제 프로그래밍을 통해 익힌다. 최근 컴퓨터의 발달로 영상을 개인용 컴퓨터로 쉽게 처리할 수 있다. 이 과목에서는 컴퓨터에서 영상을 표현, 저장, 처리, 압축하는 방법을 다룬다. 처리 알고리즘으로는 히스토그램을 통해 명암을 조정하는 방법, 잡음을 없애는 방법, 선명하게 만드는 방법, 물체의 boundary를 강조하는 방법, 회전, 확대/축소, 두 영상의 합성 등을 배운다. 각각 알고리즘은 실습을 통해 익혀 궁극적으로 간단한 포토샵 같은 프로그램을 제작하게 된다. Visual C++을 사용하지만 대부분 program source를 제공하므로 C언어를 알고 있는 학생을 대상으로 한다.
506314운영체제(Operating Systems)3-2-2 
운영체제는 컴퓨터 하드웨어를 효율적으로 운영하는 소프트웨어의 총합체를 말한다. 이 과목은 컴퓨터를 운영하는 시스템 소프트웨어의 구조, 기능 및 하드웨어와의 연관성을 학습한다. 이 과목에서는 먼저 운영체제의 서비스를 정의한 다음 화일 시스템, 중앙처리장치 스케듈링, 기억장치 경영, 가상기억장치, 디스크와 드럼 스케듈링 기법 등과 운영체제의 과제가 되는 교착상태, 병행 프로세스, 보호 및 분산체제 등을 설명한다. 또한 이를 통하여 보다 효율적인 운영체제의 설계원리 및 구현에 관하여 학습한다.
506489시스템프로그래밍 (Systems Programming)3-2-2 
기계어를 이해하기 위하여 컴퓨터의 구조, 명령어 형식, 데이터 형식을 배우고, 어셈블리 언어를 기계어로 번역하는 어셈블러의 구조와 기능을 학습하고 간단히 구현한다. 어셈블리 언어를 편리하게 사용하기 위해서 매크로 명령어의 정의 및 확장의 원리를 이해하고 매크로 처리기의 구조와 기능을 학습하고 간단히 구현한다. 또한 프로그램의 할당, 프로그램간의 링크, 재배치의 원리를 이해한 후 로더의 구조와 기능을 학습하고 간단히 구현한다. 이와 더불어 단단한 에디터를 만들며 최근에 잡지에 발표된 시스템 소프트웨어에 관한 기사를 세미나한다.
506321고급프로그래밍및실습 (Advanced Computer Programming and Practice)3-2-2 
일반적으로 프로그래밍 언어는 그 응용분야에 따라 서로 다른 개념을 도입하여 설계하였다. 하나의 프로그래밍 언어로 모든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게 되면 언어 자체가 매우 복잡하게 되므로 언어의 습득 및 그 언어를 이용한 프로그래밍이 어렵게 되므로 응용분야에 따라 서로 다른 형태의 언어를 설계하고 구현해 왔다. 이 과목에서는 객체 지향언어 또는 함수적 언어를 학습하여 신뢰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의 개발이나 인공지능 분야에 기본이 되는 도구로 쓸 수 있도록 한다.
506415소프트웨어공학 (Software Engineering)3-2-2 
소프트웨어 공학은 보다 정확하고 효율적인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기 위하여 소프트웨어 개발의 각 단계에 수학 및 과학적인 기법을 도입하는 것이다. 이 교과목에서는 소프트웨어의 개발 단계인 계획, 요구량 정의, 설계, 구현 및 유지보수에 보다 신뢰성이 있고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과학적인 기법들을 소개한다. 또한, 소프트웨어의 비용 추정, 검증방법 등도 학습하며, 실제로 소프트웨어 시스템을 학생들이 직접 계획, 설계 및 구현하는 과제에 이러한 기법들을 도입하도록 하여 보다 더 품질이 좋은 소프트웨어를 만들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선수과목 : 시스템 분석 및 설계)
515115유헬스데이터베이스 (U-Health Database)3-2-2 
컴퓨터를 이용한 대용량 데이터의 처리를 위한 데이터의 조직, 저장 방법 및 효율적 운용 방법에 대하여 학습하는 과목이다. 파일은 하나의 기능, 하나의 용도로도 중요하지만 이것이 하나의 하부 구조로써 고차원적인 데이터 베이스 시스템을 구현해 준다는 의미에서 더욱 중요한 분야가 되고 있다. 이 과목에서 다루는 주요 분야는 파일의 기본개념, 화일 저장 장치, 파일 구성방법, 데이터 베이스와의 관계 등이다.
506326컴퓨터네트워크 (Computer Networks)3-2-2 
컴퓨터 간의 연결시 데이터 전송에 필요한 기본적인 프로토콜의 기능들과 OSI 모델의 각계층의 프로토콜을 간단히 살펴보고, 근거리 통신망인 LAN에서 버스/트리 LAN과 링 LAN의 토플로지와 매체 액세스 제어 프로토콜을 배우고, LAN의 실례 및 LAN의 표준화에 대하여 배운다. 또한 부가가치 통신망 VAN에서 VAN의 계층 및 관련 기술, VAN이 제공하는 기능 및 VAN의 응용사례를 배운다. 종합 정보 통신망인 ISDN에서 ISDN의 개요와 전송 구조, 사용자 액세스, 가설적 기준 연결에 대하여 배우며 더 나아가 B-ISDN에 대하여 간단히 소개하고 이와 더불어 국내의 연결된 네트워크의 몇 가지 사례를 조사하여 세미나를 한다.(구,컴퓨터망)
506425멀티미디어 (Multimedia)3-2-2 
문자 자료 이외의 음성, 그림, 영상, 정보의 코드화 및 그에 대한 저장 방식과 전송에 대하여 공부한다. 이러한 다중매체를 기초로 하는 다중매체 데이터베이스, 다중매체 운영체제 등 다중매체 계산 및 통신(multimedia computing &communications) 전반에 걸쳐 기본 개념과 주요 과제들을 소개한다.
506254임베디드시스템개론 (Introduction of Embedded System)3-2-2 
임베디드 시스템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습득한다. 임베디드 시스템의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통합 설계 기법과 전용 프로세서의 구조 등을 다룬다. 임베디드 시스템에 꼭 필요한 개발 방법론을 기획 단계에서부터 패키징 방법까지 배운다. 또한, 부트스트랩 로더, 컴파일러, 라이브러리를 비롯한 교차 개발 환경 구축 방안과 파일 전송, 디버깅을 위해 타겟 보드와 통신하는 네트워크 환경 구축등의 실제적인 기술들을 습득한다.
515112유헬스임베디드시스템 (U-Health Embedded System)3-2-2 
임베디드 시스템 및 프로그래밍 이해, 개발환경 구축, 임베디드 리눅스 이해, 임베디드 프로세서를 포함한 제반 하드웨어 구조에 대한 이해와 함께 시스템 초기화 프로그래밍, 디바이스 드라이버 개념을 확립하고, 입출력 장치에 대한 제어 프로그래밍을 학습한다. 임베디드 시스템 및 개발환경에 대한 기본 이해를 바탕으로 임베디드 리눅스에서의 소프트웨어 작 성, VxWorks를 비롯한 실시간 OS하에서 시스템 소프트웨어 작성 능력을 배양한다. 시리얼 통신, USB, Ethernet, LCD, LED 등과 같은 디바이스의 드라이버를 설계 및 구현하고 이를 응용한 다양한 프로젝트를 수행하게 함으로써 임베디드 시스템 소프트웨어 개발자로서의 기본역량을 갖추게 한다.
506256스마트폰프로그래밍 (Smart Phone Programming)3-2-2 
Android, Apple 등 스마트폰 운영체제와 해당 어플리케이션 개발 교육을 시행한다.
506212알고리즘개론 (Introduction to Computer Algorithms)3-2-2 
화일에서 필요한 항목을 찾는데 사용되는 각종 탐색 알고리즘을 배우고 이들 알고리즘간의 효율성을 프로그래밍을 통하여 비교 분석하여 본다. 또한 화일을 원하는 순서에 따라 정렬하는데 사용되는 십여 개의 정렬 알고리즘을 배우고 이들 알고리즘의 효율을 프로그래밍을 통하여 비교.분석하여보며, 화일이 큰 경우 보조 기억 장치를 이용한 외부 정렬 방법도 학습한다. 정렬 및 탐색 문제의 계산 효율상 하한 값을 계산한다. 선택문제(selection)에 대한 알고리즘과 그에 대한 하한 값을 계산한다. 문자열 일치(matching)에 대한 알고리즘들에 대해 비교분석한다. 다항식의 계산, 행렬의 곱, FFT을 구하는 알고리즘들에 대해 공부한다. 마지막으로, NP-complete문제들에 대해서 소개한다.(선수과목 : 자료구조)
506316컴파일러구성론 (Compiler Construction)3-3-0 
컴퓨터에 의하여 해결하고자 하는 문제가 고급 프로그래밍 언어에 의하여 원시프로그램 형태로 작성되면 컴파일러는 이 원시프로그램을 컴퓨터에서 실행이 가능한 목적 프로그램으로 변환해 준다. 이 과목은 이 컴파일러의 구조를 각 단계별로 강의한다. 이 과목의 내용은 문법을 정의하는 형식언어를 소개한 다음, 컴파일러의 단계인 어휘분석, 구문분석, 의미분석, 코드화 및 코드의 최적화 등을 학습하고 고급언어를 이용하여 실제로 컴파일러를 구성하여, 보다 효율적인 컴파일러를 만드는 능력을 기른다.(선수과목 : 프로그래밍어론, 고급 프로그래밍 및 실습, 계산이론 및 오토마타)
506411데이터베이스 (Database Systems)3-3-0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가장 정확하고 효율적으로 공유하고 관리함을 그 목적으로 하는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에 관하여 학습하는 과목이다. 이 과목에서 다루는 주요 분야는 데이터 베이스 시스템의 기본 개념, 데이터 모델론, 질의 언어, 데이터베이스 설계론, 질의의 최적화 기법, 분산 데이터 베이스 시스템, 지식 베이스 시스템과의 결합 등이다.
506324계산이론및오토메타 (Theory of Computation and Finite Automata)3-3-0 
유한 상태의 기계와 튜링 기계의 기능 및 특성을 배움으로써, 첫째 스위칭 함수의 최적화 및 논리회로 설계의 기초를 익히고, 둘째 계산의 한계를 파악하여 설계적인 문제들의 하한선을 증명하며, 셋째 상태의 변환의 개념을 이용하여 컴파일러나 기타 소프트웨어 설계에 응용할 수 있는 기초를 익힌다.
506417인공지능 (Artificial Intelligence)3-3-0 
인공지능 연구의 배경, 목표 등을 설명하고 인공지능을 위한 언어를 익힌 후 지식표현의 논리적 방법, 생성규칙을 이용하는 방법, 생성시스템의 구성, 추론방법, 문제풀이를 위한 탐색방법, 사전지식을 이용한 탐색방법 등을 예제를 통해 배우고 인공지능의 응용 예, 전문가 시스템의 구성, 간단한 전문가 시스템의 작성 등을 학습한다. 또한 구조적 지식표현 방법들의 개념을 익히고 인공신경망기법, 퍼지이론 등 새로운 인공지능의 방법들의 개념을 간단히 소개한다.
506208현장실무영어 (Practical English in Computer Engineering)3-3-0 
졸업 후 컴퓨터분야, 전자공학분야, 정보통신분야 등의 현장에서 필요한 영어,컴퓨터분야, 전자공학분야, 정보통신분야 해외사이트를 접속해 보고 그 내용을 이해하는데 필요한 영어, 각종 장비의 매뉴얼을 이해할 수 있는 영어를 학습한다.
506715컴퓨터비젼응용 (computer vision applications)3-2-2 
컴퓨터비젼을 위한 프로젝트 형태의 과목이다. 영상 처리 알고리즘을 간단히 소개한 후, 영상에서 대상 물체를 작은 영역으로 분할하는 방법, 분할된 영역에서 여러가지 특징(면적, 둘레 등)을 계산하는 방법, 그리고 물체를 인식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이러한 방법들을 배운 후 실제 프로젝트를 수행한다. 프로젝트로는 문자인식, 숫자인식, 현미경 영상 인식, 얼굴인식, 지문인식 등 다양한 것을 팀별로 선정해서 수행한다.
515102임베디드H/W설계 (Embedded Hardware Design)3-2-2 
임베디드 SW와 임베디드 HW는 임베디드 시스템을 이루는 주 설계 요소이다. 본 교과목에서는 이들 중 임베디드 하드웨어 설계에 대한 기술적 능력을 배양하고자, VHDL과 더불어 가장 널리 쓰이는 하드웨어 설계언어의 하나인 Verilog HDL의 문법과 설계 예에 대해 강의한다. 더불어, VLSI 및 System on Chip에 대한 강의를 통하여 기초적인 지식을 전달하고, Verilog HDL을 이용하여 설계한 하드웨어 모듈을 실습용 FPGA 보드를 이용하여 검증함으로써 실제 하드웨어 설계방법을 습득한다.
515103정보보호론 (Information Security)3-2-2 
컴퓨터에 저장되고 네트워크를 통하여 전송되는 정보를 보호하기위한 정보보호의 개념과 정보보호 기법에 대하여 공부한다. 암호 기술, 암호 응용, 시스템 보안 네트워크 보안 등에 대하여 공부한다.
515110컴퓨터공학특강 (Topics in Computer Engineering)3-2-2 
새로운 언어, 새로운 분야, 현장에서 요구되는 분야, 교과과정에서 취급하지 않는 분야 등을 분반으로 개설하며, 분반에 강의내용을 미리 공개한다.
515101윈도우프로그래밍 (window programming)3-2-2 
Visual Basic 언어 등을 사용하여 자료처리를 하는 프로그래밍을 배우고, PC windows system 응용 개발에 가장 널리 사용되는 visual studio를 이용한 응용 프로그램 개발 방법을 강의한다. GUI(Graphical User Interface)와 message 처리 개념, windows graphic 처리 방법과 dialog box, controls 등의 개념을 알고 구현하며, document/view architecture를 실습 위주로 강의한다.
511616졸업프로젝트 (Projects for graduation)3-3-0 
IT 관련 프로젝트를 수행하고 창의적인 개발물을 창출해낸다. 해당 작품을 포트폴리오화하여 취업스펙 확장에 직접적인 영향을 줄 수 있도록하며, 본 과목을 이수완료하고 SW전시관에 결과물을 업로드함으로써 컴퓨터공학과 졸업요건을 만족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