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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공학과 세부 교육트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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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공학과 세부 교육트랙

컴퓨터공학은 컴퓨터 시스템과 컴퓨터 관련 기술을 개발하고, 이를 각 분야에 응용함을 목적으로 하는 학문분야이다. 크게 기초 이론 분야, 프로그래밍 분야, 시스템 분야, 응용 분야 등으로 나눌 수 있으며, 컴퓨터공학 전공에서는 이 들 분야의 첨단 기술을 연구, 개발하고, 또한 다음 세대를 이끌어 갈 수 있는 전문 연구/개발 인재를 양성한다.

스마트폰 S/W 분야

스마트폰 소프트웨어 분야는 모바일 단말기 중심의 시장에서 소프트웨어 중심의 시장으로 전환됨으로써 응용 프로그램에 대한 요구가 증대하여 유망한 분야 중에 하나이다. 특히 안드로이드 폰 응용 프로그램이나 아이폰 응용프로그램 개발자에 대한 수요가 많고, 또한 스마트폰 S/W 개발자는 자기 직업을 갖고도 부업으로 스마트폰 응용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는 장점도 있다.

임베디드

최근 유비쿼터스 컴퓨팅 파라다임이 사회를 흔들면서, 임베디드 시스템 및 개발자에 대한 사회적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임베디드 시스템은 일반적인 컴퓨터 시스템과는 매우 다른 요구 사항을 가지고 있다. 임베디드 시스템은 실시간성, 고신뢰성 및 고효율성 등과 같은 다양한 제약 조건을 요구하며, 임베디드 시스템 개발자는 이러한 제약 조건을 만족하도록 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 더불어, 임베디드 소프트웨어는 보다 최적화된 시스템을 구현하기 위하여 임베디드 하드웨어와 매우 밀접하게 관계를 가지면서 개발되어야 하기 때문에 임베디드 시스템 개발자는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에 대한 개발 지식을 겸비해야한다. “임베디드 트랙”의 목표는 임베디드 시스템 개발자가 기본적으로 가져야하는 기술을 학생들에게 교육하여 졸업 후 임베디드 산업체에 진출하였을 때 매우 효과적이며 창의적으로 임베디드 소프트웨어를 개발할 수 있게 준비하는 것이다.

보안 분야

인터넷과 컴퓨터 기술의 발전으로 해킹 사례가 빈번해지면서 정보의 비밀성과 무결성 그리고 가용성에 대한 요구가 사회적, 국가적 차원에서 점차 증가하고 있다. 따라서 지식 정보 사회의 핵심 정보를 보호하는 실전 감각을 갖춘 정보보호 전문가를 필요로 하며, 이를 위해서 정보보호 기초 지식과 창의적 능력을 바탕으로 문제를 해결할 요구한다. 보안 분야에서 활동하기 위해서는 시스템 보안, 네트워크 보안, 암호 보안 그리고 보안 응용 등에 대해서 학습하고 실전에서 사용할 수 있는 실무적인 지식을 갖추어야 한다. 컴퓨터보안전문가는 대부분 보안시스템 개발업체나 컴퓨터백신 개발업체, 정보보안 컨설팅업체 등에서 근무한다. 이들이 하는 일은 보안정책을 수립하고, 정보보안에 대한 예방책을 세우며, 시스템에 대한 접근 및 운영을 통제하고, 외부의 침입이 발생했을 때 빠르게 탐지해 대응하거나 손상된 시스템을 복구하는 일이다.

시스템 통합(SI) 분야

시스템 통합 업체(System Integrator)는 정보 시스템의 개발에 관하여 상담하고 그에 따라 설계, 개발, 운용, 보수, 관리 등 일체 업무를 담당하는 정보 통신 기업을 말한다. 고객의 비즈니스 환경과 요구에 가장 적합한 IT 시스템을 구축하거나, 기존의 시스템을 통합하여 고객사업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하도록 도와주는 일을 수행한다. 주로 수행하는 업무는 네트웍,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등 IT와 관련된 수많은 요소들을 결합시켜, 하나의 시스템으로서 함께 운영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응용 S/W 분야

응용 소프트웨어는 컴퓨터를 이용한 업무 처리를 위한 모든 프로그램을 말한다. 그래픽 처리 프로그램, 워드프로세서, 통신 프로그램, 데이터베이스와 같은 대다수의 소프트웨어를 통틀어 응용 소프트웨어라고 한다. 응용 소프트웨어 개발은 사용자에게 보다 나은 성능과 인터페이스를 제공하여 사용자가 산출하는 결과물의 질과 량을 크게 늘릴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주목적이다. 응용 소프트웨어 분야에서는 소프트웨어 공학과 관련된 기본적인 지식을 필요로 하며, 또한 각 응용 소프트웨어의 종류에 따라 다양한 전문 지식을 필요로 한다. 인터넷 S/W의 경우에는 프로그램기본 지식과 함께 네트워크 기술이 필요하며, 데이터베이스 S/W의 경우에는 대용량 데이터 처리 방법론 등에 대한 이해를 필요로 한다.

멀티미디어 게임 분야

멀티미디어 게임분야는 기기를 이용한 게임, 네트워크 게임, 스마트폰을 이용한 게임 등 응용 프로그램 중에서 게임이 차지하는 비중이 상당히 높은 분야이다. 특히, 스마트폰을 이용하여 다운로드하는 응용 프로그램 중의 약 60%가 게임일 정도로 수요가 많으며 그 전망 또한 밝은 분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