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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목해설

고전역학(Classical Mechanics)
변분법, Lagrange방정식, 강체의 회전운동, 미소진동, 유체계 등을 강의한다.
열및통계물리학(Thermal/Statistical Physics)
열역학 법칙들을 이해하고 그 응용을 다룬다. 엔트로피, 기체운동론, Maxwell-Boltzmann통계 bose-Einstein통계, Fermi-Dirac통계 등을 배우고 그들이 어떻게 물질에 적용되는지를 배운다. 기체운동론, Boltzmann이론, 수송현장 등 기본적인 상전이와 축첩현상들을 다룬다.
양자역학Ⅰ(Quantum MechanicsⅠ)
양자역학의 공리들, 불확정성 원리, 1차원 및 3차원에서의 Schroedinger 방정식의 해를 구하는 법, 대칭성과 보존법칙, 각운동량과 스핀 등을 다룬다.
양자역학Ⅱ(Quantum MechanicsⅡ)
Variational Method, WKB 근사법, 시간 독립적 및 의존적 섭동이론 등 양자역학의 근사해법과 산란이론, 기초적 양자장이론, 상대론적 파동방정식 등을 주로 다룬다.
전자기학Ⅰ(Electromagnetic TheoryⅠ)
쿨롱법칙, 전기장, 가우스법칙, 스칼라퍼텐셜 등 기본적인 정전기학을 소개한 뒤 정전기에 관한 일반적인 방정식을 여러 가지 주어진 임계조건하에서 해를 구하는 방법과 전기다극자의 전개 및 물질 속에서의 전기 전기유도현상과 분극성 등을 수학적인 방법론에 무게를 두어 강의한다.
전자기학Ⅱ(Electromagnetic TheoryⅡ)
Biot-Savart의 법칙, 암페어의 법칙, 벡터퍼텐션과 같은 전자기학의 기본요소들과 패러데이의 자기유도현상, 변위전류 등을 도입하여 맥스웰방정식을 완성한 뒤 이로부터 전자기파 현상이 일어남을 유도하고 전자기파의 발생 및 물질속에서의 전파이론 등을 강의한다.
고급역학(Advanced Mechanics)
Lagrange 역학, 삼차원 강체 운동, 변형체 운동 등 역학의 고급과정을 강의 한다.
기하광학(Geometrical Optics)
빛을 ray 개념으로 보아 각종 현상들을 설명하고, 이들을 이용한 광설계의 기초를 소개한다. 조리개 동공,주요점, 광설계 프로그램 실기, 광선추적, 수차, spot diagram, 수차보상법, 퍼짐함수, 영상평가법 등을 학습한다.
물리광학(Physical Optics)
빛의 파동성에 대한 주제를 소개한다. 가간섭성, 홀로그래피, 회절이론, 프라운 호퍼 프레넬 회절, 부피회절, 가우스빔의 전하, 광전이 함수, 시페클 등을 취급한다.
응집물질물리학Ⅰ(Condensed Matter PhysicsⅠ)
Second quantization, T=0에서의 그린함수, Matsubara 그린함수, Feynman 그림, Wick의 정리, Kubo의 response theory 등 다체계를 다루는 기본방법과 이의 기초적인 응용 예를 강의한다.
응집물질물리학Ⅱ(Condensed Matter PhysicsⅡ)
그린함수 방법 등을 이용하여 다체계의 여러 물질 현상, 특히 전자의 수송특성, 초전도성, 자화도 등을 다루고 최근의 여러 새로운 응집물리 현상, 고온 초전도체, 양자 홀 현상, 자기저항도 등을 강의한다.
물리특론(Special Topics)
세부 전공분야에서 현재 연구가 진행되는 주제들을 선정하고 해당 분야의 주요 업적들을 분석하여 발표, 토의한다.
표면물리학(Surface Physics)
응집물질의 표면과 계면에서의 물리현상들을 관찰할 수 있는 제반 분석장비와 그 원리들에 대하여 배운다. 이를 통하여 표면 및 계면에서의 물리적 특성들을 공부한다.
물리기반모델링Ⅰ(Physically Based Modeling Ⅰ)
최근 3차원 게임과 애니메이션의 활성화로 물리기반모델링의 수요가 새록게 부각되고 있다. 이 교과목에서는 물리기반모델링에 필요한 기본 물리법칙, 강체의 운동, 변형체 및 물리엔진의 기본 원리와 방법에 대해서 강의한다.
물리기반모델링Ⅱ(Physically Based Modeling Ⅱ)
물리기반모델링 Ⅰ에서 배운 내용을 기초로 해서 볼록다면체의 충동검사, 셰이딩 및 수치적 방법 등 고급 모델링 기법들을 학습한다.
디스플레이물리학(Display Physics)
액정표시장치, 플라즈마패널 디스플레이, CTR (cathode ray tube)등 대표적인 디스플레이의 색채 측정, 평가 및 광학구조 설계와 관련해 요구되는 색채 과학의 이론 및 광학 시뮬레이션을 현 디스플레이 기술의 발전과정과 연계하여 강의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