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목 해설
- 1. 누구나 상담을 받을 수 있나요?
- 한림대학교 학부, 대학원 재학생이라면 누구나 무료로 검사 및 상담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휴학·졸업유예학생 포함)
- 2. 언제 검사 및 상담을 받아야하나요?
- 자신의 특성에 대해 알고 싶을 때, 우울이나 불안, 자살충동 등 심리상태가 지속적으로 불안정할 때, 자신의 새로운 강점과 잠재력을 찾고 싶을 때 학생생활상담센터로 오세요.
- 3. 어떤 상담을 받을 수 있나요?
- 대인관계, 학업, 성격, 성 및 진로와 같은 어려움을 겪고 있거나 자살이나 우울, 불안, 외로움과 같은 정서적인 고민이 있으면 상담을 받을 수 있습니다.
- 4. 검사 및 상담은 어떻게 진행되나요?
- 먼저 학생생활상담센터에 방문(오전9시~오후4시 사이)해서 통합정보시스템에 접속하여 신청서를 작성합니다. 이후 학생이 원하는 검사종률를 선택하여 검사를 실시합니다. 시간은 검사당 최소 30분부터 최대 90분이 소요됩니다.
- 4-1. 심리검사
- 심리검사결과는 1주~2주 뒤에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검사실시 후 원하는 시간대를 선택하여 해당 상담선생님에게 1:1 결과해석상담을 1회 받습니다.
- 4-2. 개인상담
- 원하는 검사와 사전검사 실시 후 상담가능한 시간대를 표시합니다. 학생이 표시한 상담시간과 상담 주 호소내용 그리고 상담선생님의 시간을 고려하여 상담센터에서 전화연락을 해드립니다. 개인상담은 고정된 요일, 동일한 시간에 주1회 50분씩 진행됩니다.
- 5. 상담내용은 비밀보장이 되나요?
- 모든 상담내용 및 검사결과에 대해서는 비밀이 보장됩니다. 또한 심리검사자료 및 상담일지는 잠금장치가 되어있는 캐비넷에 보관됩니다. 7년 후에는 파쇄기로 폐기처리합니다.
제17조 비밀 유지 및 노출
- 심리학자는 연구, 교육, 평가 및 치료과정에서 알게 된 비밀정보를 보호하여야 할 일차적 의무가 있다. 비밀 보호의 의무는 고백한 사람의 가족과 동료에 대해서도 지켜져야 한다. 그러나 내담자/환자의 상담과 치료에 관여한 심리학자와 의사 및 이들의 업무를 도운 보조자들 간에서나, 또는 내담자/환자가 비밀노출을 허락한 대상에 대해서는 예외로 한다. 그러나 이 경우에도 실명노출을 최소화하기 위해 노력한다.
- 심리학자는 조직 내담자, 개인 내담자/환자, 또는 내담자/환자를 대신해서 법적으로 권한을 부여받은 사람의 동의를 얻어 비밀정보를 노출할 수도 있다. 이는 전문적인 연구 목적에 국한하여야 하며, 이 경우에는 실명을 노출해서는 안 된다.
- 법률에 의해 위임된 경우, 또는 다음과 같은 타당한 목적을 위해 법률에 의해 승인된 경우에는 개인의 동의없이 비밀 정보를 최소한으로 노출할 수 있다.
- ⑴ 필요한 전문적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경우
- ⑵ 적절한 전문적 자문을 구하기 위한 경우
- ⑶ 내담자/환자, 심리학자 또는 그 밖의 사람들을 상해로부터 보호하기 위한 경우
- ⑷ 내담자/환자로부터 서비스에 대한 비용을 받기 위한 경우
출처 : 한국심리학회 윤리규정
- 6. 상담신청을 했는데 왜 연락이 없나요?
- 신청을 하고 최대한 신속하게 상담선생님과 연결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학기 초에 많은 학생들이 이용을 원하고 상담은 장기로 진행되어 대기자 발생이 불가피합니다. 저희 상담센터는 접수 후 대기학생에게 예상 대기기간을 알려드리고 접수 순서대로 연결해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