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메뉴 닫기
 

Advanced Education

Advanced Education in Global Studies

  • home
  • 뉴스(News)
  • 공지사항(Notice)

공지사항(Notice)

[공지] [학사] 2025-2학기 학부 재학생 등록 안내

  • 조회수 44
  • 작성자 글로벌학부관리자
  • 작성일 25.07.28

2025학년도 2학기 학부 재학생 등록 안내
                                                                                            ☞ 등록금 납부 고지서 출력
                                                                                                                   <2025. 8. 14.() 9시부터 출력 가능>
                                                                                        ☞ 등록금 자주 묻는 질문
1. 등록 일정
가. 등록기간: 2025. 8. 25.() ~ 2025. 8. 29.(09:00 ~ 16:00
  ◆ 학기초과자는 추가 등록기간에 등록 <2025. 9. 15(월) ~ 9. 17.(수) 예정>
나. 납부유형
구분납부장소대상자비고
은행창구 및
전자금융 납부
우리·국민·신한은행 전국지점 및
전자금융 납부
재학생 및 복학생*납부가능시간
09:00~16:00
신용카드 납부현대카드 홈페이지
Account → 카드관리 → 생활요금결제등록 → 수시결제 → 대학·대학원등록금 → 등록금납부
학번 : 학번+수납번호 총 14자리 입력
재학생 및 복학생
(신·편입생, 분납신청자 제외)
학자금대출 납부1.대출신청: 한국장학재단
2.대출실행: 한국장학재단
재학생 중 정부 학자금 대출 신청자
(자세한 내용은 학생지원팀 문의)
☎ 033-248-1062
분할 납부우리은행 전국지점 및 전자금융 납부세부사항 아래 참조
0원 등록생등록기간 마지막 날 학교에서 일괄 등록,
학생 본인이 처리할 별도의 등록 절차는 없음.
실납입액이 0원인 학생
학기 초과자 납부'25. 9. 15.(월) ~ 9. 17.(수) 예정
<9. 11.(목)부터 등록금고지서 출력가능>
9학기 이상 이수자는
최종 수강신청 종료 후,
학점별로 등록금 결정

2. 등록금 납부 방법
은행창구 및 전자금융 납부
  - 등록금 납부 고지서를 가지고 은행을 방문하여 납부하거나 전자금융(인터넷뱅킹 등)을 이용하여 납부
  - 가상계좌는 학생 1인당 부여되는 고유번호로 입금 시 예금주가 학생 본인이 맞는지 반드시 확인 후 납부
  - 입금 시 고지서의 실납부금액과 다르게 입금 할 경우 오류가 발생하므로 사전에 이체한도 확인(분할 입금 불가)
  - 납부 가능 시간 : 09:00 ~ 16:00(인터넷뱅킹 및 모바일뱅킹 포함)
신용카드 납부
  - 등록금 납부 고지서 확인 후 현대카드 홈페이지에서 납부
  - 납부방법
    ▶현대카드 홈페이지 → Account → 카드관리 → 생활요금결제등록 → 수시결제 → 대학·대학원 등록금
        → 등록금납부 → 대학 선택 → 학번 : 학번+수납번호 입력 후 납부
        ※ 학번란 입력시학번+수납번호(총 14자리) <예> 20210000123456 (수납번호는 등록금고지서에서 확인)
  - 납부 가능 시간 : 09:00 ~ 16:00
  - 이용혜택 : 현대카드홈페이지에서 확인
  - 결제취소 : 결제 당일 등록금 납부 가능 시간에 한해 승인 취소 가능 (단, 부분 취소 불가)

3. 등록금 분할 납부
가. 신청자격
  - 2025학년도 2학기 학부 정규학기 등록대상자 <학기초과자, 신·편입, 재입학생 제외>
나. 분할납부 신청기간: 2025. 8. 25.() ~ 2025. 8. 29.() 09:00~17:00까지
  * 분할납부 신청기간에 신청하지 않은 학생은 등록금 분할납부 불가
다. 분할납부 신청방법
  - 학생정보시스템 로그인 → 학사행정 → 등록 → 분할납부신청 → 2회 또는 4회 분납 선택 → 분할납부신청
  * 분할납부고지서는 신청일 다음 날부터 출력 가능(재무팀 승인 후 출력)
라. 분할납부 일정
구분2회 분납4회 분납
납부방법우리은행 가상계좌 입금
납부 가능 시간09:00 ~ 16:00
납부금액(회당)전체 수업료의 50%전체 수업료의 25%
납부일정1차2025. 09. 01.(월) ~ 09. 03.(수)2025. 09. 01.(월) ~ 09. 03.(수)
2차2025. 10. 20.(월) ~ 10. 22.(수)2025. 09. 24.(수) ~ 09. 26.(금)
3차-2025. 10. 20.(월) ~ 10. 22.(수)
4차-2025. 11. 17.(월) ~ 11. 19.(수)
마. 확인사항
  - 선택경비(학생회비) 납부 의사가 있는 경우 반드시 1차 납부금액에 합산해서 납부
  - 분할납부 신청자의 국가장학금은 등록금 완납 후 개별 지급 가능 (선감면 대상자 제외)
  - 장학금(학비감면분)은 분할납부 마지막 회차부터 차감
바. 분할납부 금액 계산법 예시
     <4회 분할납부 신청자의 등록금이 4,200,000원, 장학금이 1,000,000원인 경우>
     → 1차, 2차, 3차 : 각 1,050,000원씩(총수업료의 1/4) 납부, 4차 : 50,000원(총수업료의 1/4 – 장학금) 납부
     <2회 분할납부 신청자의 등록금이 4,200,000원, 장학금이 500,000원인 경우>
     → 1차 : 2,100,000원(총수업료의 1/2) 납부, 2차 : 1,600,000원(총수업료의 1/2 – 장학금) 납부
      * 실납부금액을 분할하지 않고 장학금 감면 전 전체 수업료를 분할해서 납부
사. 분납신청자 유의사항
  - 분납 1차분 미납 시 분할납부는 자동 취소되며, 추가등록기간에 수업료 전액을 납부해야 함.
  - 분납 중 마지막 차수까지 등록금을 완납하지 못할 경우 미등록 제적 처리됨.
  - 등록금을 분할하여 납부 중인 학생은 잔여등록금을 모두 납부해야 자퇴 및 휴학 신청 가능.
  - 등록금을 연체 완납한 경우 다음 학기부터 분할납부 신청이 제한될 수 있음.
  * 분할납부 신청 불가 대상자
  - 4회 신청 불가 : 등록금의 3/4이상 장학금 수혜자
  - 2회 신청 불가 : 등록금의 1/2이상 장학금 수혜자

4. 학기 초과자(9학기 이상등록
가. 등록기간: 2025. 9. 15.(월) ~ 9. 17.(수) 예정
나. 등록금 고지서 출력: 2025. 9. 11.(목)부터 출력 가능
구분수강신청 학점당 등록금
1 ∼ 3학점4 ∼ 6학점7 ∼ 9학점10학점 이상
학부
(9학기부터 적용)
해당학기 등록금의
6분의 1 해당액
해당학기 등록금의
3분의 1 해당액
해당학기 등록금의
2분의 1 해당액
해당학기
등록금 전액

5. 등록금 납부 고지서 출력 <2025. 8. 14.(목) 9시부터 출력 가능>
  ▶ 학생정보시스템 로그인 → 학사행정 → 등록 → 등록금고지서 → 출력
  ● 등록금 납부 후에는 고지서 출력이 불가하므로 필요한 경우 등록금 납부 전에 출력, 보관 필요
  ● 0” 등록생은 등록기간 마지막 날에 학교에서 일괄 등록 처리하므로 학생 본인이 처리할 별도의 등록 절차는 없음.

6. 등록금 납부 확인
가. 실시간 확인 방법
  - 현대카드 홈페이지 – Account – 생활요금결제등록 – 수시결제 - ‘납부내역조회·취소’
  - 신한은행 홈페이지 – 간편조회서비스/증명서/진위확인서비스 – 대학등록금 – 대학등록금납부조회 – 학교 선택
  - 국민은행 홈페이지 – 개인 – 공과금 – 대학등록금
  * 우리은행은 실시간 조회 서비스를 제공하지 않음.
나. 등록금납부확인서 출력 방법 (등록금 납부 후 다음 날 9시부터 확인 가능)
  - 학생정보시스템 로그인 – 학사행정 – 등록 – 등록금납부확인서 – 출력

7. 유의사항
가. 정해진 기간 내에 등록하지 않으면 학칙에 의거 미등록·제적 사유가 됨.
나. 장학생이 일반·입대휴학하는 경우 등록하지 않고 휴학을 하여도 장학생 자격이 유지됨.(국가장학금, 복지장학금 제외)
다. 국가장학금 이중지원 방지 안내
  - 교내외 장학금과 학자금대출(한국장학재단, 공무원, 사립학교교직원 등)의 합이 등록금 총액 범위를 초과한 경우 국가장학금 수혜 및 한국장학재단 학자금대출 이용 불가
    (예) 등록금 400만원 < 장학금·대출금 450만원(장학금 250만원, 대출금 200만원인 경우)
           => 초과 금액 50만원은 대출금 상환하여야 함.
라. 한국장학재단 학자금대출로 등록금 납부 시 등록기간에만 대출 실행 가능
마. 등록금 반환 규정 [학칙에 관한 시행세칙 제 13조 ②항]
사유 발생일반환금액
학기 개시일부터 30일까지수업료의 5/6 해당액
학기 개시일에서 30일이 지난 날부터 60일까지수업료의 2/3 해당액
학기 개시일에서 60일이 지난 날부터 90일까지수업료의 1/2 해당액
학기 개시일에서 90일이 지난 날반환하지 아니함
◆ 수업개시일을 학기개시일로 본다.
◆ 국가장학금은 반환 기준에 따라 본인 부담금을 납부해야 하며, 미납부 시 국가장학금 수혜 횟수가 누적됨.

8. 문의 및 관련부서 연락처
업무내용부서명전화번호
학부 등록금 수납 관련재무팀033-248-1184
 수강신청 관련교무팀033-248-1013~7
 휴‧복학 등 학적 관련인문대학 교학팀033-248-1500
사회과학대학 교학팀033-248-1700
경영대학 교학팀033-248-1850
자연과학대학 교학팀033-248-2000
정보과학대학 교학팀033-248-2303
간호대학 교학팀033-248-2730
의과대학 교학팀033-248-2501
글로벌융합대학 교학팀033-248-1880~1881
통합스쿨 교학팀033-248-3555
 교내장학금 관련학생지원팀033-248-1063
국가장학금 및 
학자금대출 관련 기등록 처리
학생지원팀033-248-1062
신입생, 편입생,  재입학생입학팀033-248-1302~1303
기숙사 문의학생생활관033-248-3602
대학원일반대학원 교학팀033-248-1401
◆ 학자금 대출신청 및 안내 ⇨ 한국장학재단 (바로가기)
◆ 등록금 납부 고지서 출력 ⇨ 학생정보시스템 (바로가기)
2025. 7.
한림대학교 재무팀

"파일 명이 길 경우 브라우저 특성상 파일명이 잘릴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