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메뉴 닫기
 

Advanced Education

Advanced Education in Global Studies

  • home
  • International Students(문화산업, 한국학)
  • 문화산업전공(Cultural Industry)
  • 교과목 안내(Courses)

교과목 안내(Courses)

한국의생활문화(Korean Life and Culture)3-3-0
한국인의 기본예절에서부터 한국인의 의생활, 식생활, 주생활 및 관습과 세시풍속에 이르기까지 한국인의 생활 속에 담긴 한국문화를 통하여 한국인과 한국 문화를 올바르게 이해하도록 한다.
한국의언어문화(Korean Language and Culture)3-3-0
한국의 언어에 담긴 문화적인 배경을 이해하고 학습함으로써 한국인의 가치관과 한국의 문화를 이해하여 한국어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시킨다.
한국시사입문(Introduction to Korean Current Affairs)3-3-0
한국의 정치, 경제, 사회, 문화를 중심으로 한국 사회의 변화에 대한 관심과 이해를 깊게 하고 다양한 주제로 발표와 토론을 진행한다. 이를 통해 광범위한 제반 지식을 익힘과 동시에 논리적 사고 능력을 향상시키고, 한국어 능력 신장을 도모한다.
AB지역문화교류
(Seminar on AB area Cultural Communication)
3-3-0
AB 지역 문화 간 커뮤니케이션을 위해 해당 지역의 실무적 배경지식을 폭넓게 익히는 교과목이다. 각 해당지역에 관한 정치, 경제, 사회, 문화적 상황과 주요 쟁점 등을 지역학적 관점에서 폭넓게 접근하여 지역의 언어와 문화 이해의 신장을 도모한다.
B전공언어Ⅰ/Ⅱ(B major language Practice I, II)3-3-0
통번역의 기초를 다지기 위하여 한국의 정치, 경제, 사회, 문화, 과학기술(IT), 환경, 의료, 스포츠, 군사 등 다양한 분야의 텍스트를 활용하여 내용의 이해와 요약 훈련을 통해 B언어를 강화시키는 훈련을 한다.
C언어기초Ⅰ/Ⅱ(Basic C-Languge Study I, I)3-3-0
전공 기초 영어 수업으로 국제회의, 협상 등 공식석상에서의 자기소개를 비롯하여 축사, 개막사 등을 구사할 수 있도록 공식적인 상황에서의 기초적인 구문을 익힌다.
B언어숙달Ⅰ/Ⅱ(Advanced B-Language I, II)3-3-0
공식적이고 실무적인 언어로서 자신의 통역 상대국 언어에 입문하는 교과목이다. 일상적 생활에서 사용하는 언어가 아닌, 회의석상이나 협상 등 공식 활동과 의전 시 사용하는 기본적 어휘와 어법, 말투, 정확한 발음 등을 익히고 학습한다.
비즈니스커뮤니케이션Ⅰ/Ⅱ(Business CommunicationⅠ/Ⅱ)3-3-0
비즈니스와 관련된 다양한 주제별로 한국어와 한국의 기업문화를 이해하고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향상시켜 비즈니스 현장에서 효과적으로 업무를 처리할 수 있도록 한다.
영상미디어청취 (Listening Media)3-3-0
일상생활에서 자주 접할 수 있는 뉴스, 드라마, 영화 등 다양한 영상매체를 통하여 한국의 정치, 경제, 사회, 문화에 대한 이해를 돕는다.
B언어프레젠테이션 (B-language presentation)3-3-0
공식적인 상황에서 사용되는 B언어(한국어) 표현과 발표의 기술을 익혀 B언어 발표 능력을 향상시킨다.
C언어프레젠테이션 (C-language presentation)3-3-0
공식적인 상황에서 사용되는 C언어(영어) 표현과 발표의 기술을 익혀 C언어 발표 능력을 향상시킨다.
비즈니스통상B언어작문(Business Commercial Writing in B language)3-3-0
기업에서 필요한 간단한 메모에서부터 공식적으로 제출하는 보고서나 제안서, 비즈니스이메일에 이르기까지 기업 활동에 있어 실무에 필요한 다양한 문서에 대한 이해와 작성능력을 기른다.
비즈니스 영어 I, II (Business English I,Ⅱ)3-3-0
영어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능력 향상을 목적으로 한다. 다양한 학습방법을 통하여 외국인과 직접 대화에 익숙해 질 수 있도록 연습한다.
비즈니스 영작문 (Business Writing in Englsih)3-3-0
영문 서식 작성을 학습한다. 다양한 형태의 서식문을 영어로 작성할 수 있도록 예제 등을 중심으로 연습한다.
국제스포츠산업 I, II (International Sports Industry I, II)2-1-2
골프, 스키 등과 같은 국제적인 스포츠 산업에 대한 이해를 돕는 것으로 골프장 및 스키장 운영, 골프 코스, 스키코스 기획 등 산업에 대한 이론 측면과 골프, 슬키 등의 실습을 통해 산업의 이해를 도모한다.
국제레저산업 I, II (International Leisure Industry I, II)2-1-2
스킨스쿠버, 윈드서핑, 승마 등 레저 스포츠 산업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레저 스포츠 산업에 대한 이론 측면과 스킨스크버, 윈스서핑, 승마 등의 실습을 통해 산업의 이해를 도모한다. 또한 스킨스쿠버 자격증을 습득하도록 한다.
국제매너 I, II, III, IV (International Etiquette I, II, III, IV)2-1-2
국제적인 활동을 위한 의전의 중요성 및 의전 방식에 대해 이해하고, 이를 직접 실습하여 문화 간의 차이 등을 학습한다. 또한 비즈니스 매너를 중심으로 이론 및 실습을 진행한다. 비즈니스 상황에서 사회 초년생이 갖추어야 할 매너에 대해 학습한다. 커피, 와인 등에 대한 자격증을 소개한다.
디지털테크놀로지의 이해3-3-0
공유경제, 인터넷 기반 산업의 성장에 맞추어 지식 기반 서비스 산업의 종류 및 경영 방식 등에 대해 기초적인 이론을 학습하고 산업에 대한 이해를 높인다.
서비스경영론 (Service Management)3-3-0
서비스 상품을 판매하는 경우의 경영 방법에 대하여 전략적인 접근 방식을 학습하고, 성공적 서비스 경영을 위한 특성을 파악한다.
한류와 엔터테인먼트 (Korean Movement and Entertainment)3-3-0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전략적 운영을 한류를 중심으로 분석한다. 성공적 엔터테인먼트 산업 경영을 위한 다양한 전략을 습득하고, 한류의 경우 적용된 방식을 살펴보고 성공요인을 습득한다.
마케팅 4.0 (Marketing 4.0)3-3-0
문화 및 서비스 산업에 활용된 마케팅 전략을 이론적으로 살펴보고, 이를 통해 성공 및 실패한 경우의 사례를 확인하여 그에 대한 분석을 통해 사례별 시사점을 학습한다.
초경쟁시대전략기획 (Strategy Planning in international Competition Era)3-3-0
변화하는 사업환경에 맞는 전략기획에 대한 이론과 사례를 학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기업 운영에 필요한 기본적인 전략수립시 고려할 사항과 각각의 상황별 전략수립 방법에 대하여 학습하고, 이에 대한 다양한 사례를 학습한다.
사업전략기획 (Business Strategy Planning)3-3-0
글로벌 무한경쟁 시대에 기업의 성과를 극대화하기 위한 경영전략의 수립과 실행에 있어 학습자들이 필요한 기본적 개념, 이론 및 기법 등을 설명하고 이를 실제 기업경영에 적용하여 경영 전략 수립과 추진시 활용할 수 있도록 실전 응용능력을 배양한다.
관광경영론 I, II (Business Tourism I, II)3-3-0
관관경영에 대한 기본적인 주제를 살펴보고 서비스경영, 운영관리, 마케팅, 인사관리, 품질경영 등의 경영 기능을 소개한다. 더불어 조직을 둘러싼 환경 분석, 핵심역량, 전략계획, 전략실행 등에 대해 다양한 관광사례를 통해 학습한다.
인적자원운영 (Human Resources Operation)3-3-0
문화상품의 경우 유형의 상품이 아닌 무형의 상품을 사람이 전달하는 서비스에서 부가가치가 발생하는 것으로 인적자원이 무엇보자 중요하다. 따라서 문화산업을 경영하는 다양한 인적구성원들을 어떻게 이해하고, 어떻게 관리하여 하는지에 대해 사례를 통해 학습한다.
디지털 소비자 이해 (Understanding of Digital Consumers)3-3-0
디지털 시대 소비자의 정보처리 및 의사결정과정이 변화하였으므로 이에 대한 이해를 학습하고, 디지털 시대 변화하는 소비자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어떻게 시장에 대처할 것인지에 내용을 학습한다.
컨벤션 기획 및 운영3-3-0
컨벤션 및 전시산업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고, 성공적인 컨벤션, 전시회 기획을 위해 필요한 요소를 학습한다.
전시기획 및 운영 (Planning and Operation of Tradeshow)3-3-0
B2B, B2C 형태의 다양한 전시회에 대해 학습하고 신규 전시회 기획을 위한 제안서 작성을 연습한다.
콘텐츠 기획론3-3-0
다양한 형태의 비즈니스 이벤트(컨벤션 포함)의 형태 및 전략적 운영방식을 이해하고, 새로운 형태의 비즈니스 이벤트를 기획한다.
현장체험학습 (Practical Training)3-2-2
전시회, 컨벤션 등의 국제 행사에서 진행요원의 역할에 대한 이론적 학습과 실제 행사에 진행요원으로 투입되어 실습을 실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