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
‘전공세미나 및 현장실습’은 매년 1학기에 교수님과 함께 답사를 가서 현지의 유물과 유적을 확인하고 공부하는 과정으로, 전공과목의 심화학습에 목적이 있다. 학생들은 이 수업을 통해 당시 시대상을 심도 있게 이해하고, 교수님과의 유기적인 협력관계 속에서 학생들이 그 지역의 역사, 문화, 정치 전반을 아우르는 학습 과정을 통해 그 지역에 대한 통합적 학습을 할 수 있다. ‘전공세미나 및 현장실습’ 1, 2으로 총 2지역이 개설된다.
강의 목적
- 본 답사 전 주제 세미나 발제를 작성함으로써 미리 유물과 유적에 대한 사전 지식을 획득한다.
- 사찰, 전적지, 궁, 집 터, 산성, 탑, 묘소, 기념관, 박물관 등과 같은 유물과 유적의 현지답사를 통해 보다 폭넓은 역사 연구를 진행한다.
- 유물과 유적 현장 답사를 통해 얻게 된 지식, 느낀 점 등에 대한 보고서를 작성하면서 전공수업의 연장선상으로써의 답사의 목적을 재확인한다.
답사 과정
- 조별로 주제세미나 발제와 개인별 현지 유물유적에 대한 발제를 작성한다.
- 본 답사 전 주제세미나를 진행하여 담당조의 발표 및 질의응답, 교수님의 첨언시간을 갖는다.
- 주제세미나를 바탕으로 결정된 발제와 개인별 발제를 수정. 보완하여 만들어진 답사자료집을 가지고 현장 답사를 진행한다.
- 답사자료집을 이용하여 현장에서 유물 유적 담당자가 발표와 설명을 한다.
- 답사 후 보고서를 작성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