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글로벌한국학과 소개
▷ 교육과정
이수 구분 |
교과목명 |
학점 |
자격증 심사 교과목 (영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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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통 필수* |
지속가능발전론 |
Understanding International Development Cooperation |
3 |
- |
한국어 문법교육론 |
Studies in Korean Grammar Education |
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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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공선택 |
개발협력한국어교육세미나Ⅰ* |
Seminar on Korean Language Education as a Foreign Language for Development Cooperation Ⅰ/Ⅱ |
1 |
- |
개발협력한국어교육세미나Ⅱ* |
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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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어학개론 |
Introduction to Korean Linguistics |
3 |
O(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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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어교육개론 |
Introduction to Korean Language Education |
3 |
O(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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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어교육과정및평가론 |
Theories in Curriculum of Korean Education and Korean Language Assessment |
3 |
O(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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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어교재론 |
Theories in Korean Teaching materils |
3 |
O(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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응용언어학 |
Applied Linguistics |
3 |
O(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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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한국사회 |
Modern Korean Society |
3 |
O(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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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어어휘교육론 |
Studies in Korean Vocabulary Education |
3 |
O(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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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어 교육 실습 |
Practicum in Korean Language Teaching |
2 |
O(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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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어발음교육론 |
Studies in Korean Pronunciation Education |
3 |
O(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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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어이해교육론 |
Studies in Teaching Comprehensive Skills of Korean Language |
3 |
O(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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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어표현교육론 |
Studies in Teaching Productive Skills of Korean Language |
3 |
O(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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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어교육정책론 |
Studies in Korean Language Education Policy |
3 |
O(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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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어평가의실제 |
Practicum in Korean Language Assessment |
3 |
O(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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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문화한국어교육론 |
Studies in Multiculture and Korean Language Education |
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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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조사방법론 |
Research Methods |
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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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과목 |
논문연구 Ⅰ |
Supervised Research for Dissertation I |
2 |
- |
논문연구 Ⅱ |
Supervised Research for Dissertation Ⅱ |
2 |
- |
▷ 교과과정의 세부내용
국어학개론 |
Introduction to Korean Linguistics |
한국어 음운론, 형태론, 통사론, 의미론, 화용론 등 여러 영역의 내용을 이해하고, 한국어 교육의 내용적 기반을 다진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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응용언어학 |
Applied Linguistics |
언어학의 연구 결과를 실용적인 문제에 적용하는 학문으로 제2언어 및 외국어 학습과 교육에 관해 다양한 이론을 알아본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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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어교육개론 |
Introduction to Korean Language Education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이해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한국어 내용에 대한 기본적 이론 및 한국어 교육 방법론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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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어교육과정및평가론 |
Theories in Curriculum of Korean Education and Korean Language Assessment |
한국어 교육과정의 기본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다양한 목적 한국어 교육과정을 분석해 본다. 또한 이에 따른 평가 도구의 제작, 활용을 체계적으로 익힌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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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어문법교육론 |
Theories in Korean Grammar Education |
한국어의 형태론 및 통사론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한국어 문법의 내용을 학습자에게 효과적으로 지도할 수 있는 방법을 익힌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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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어어휘교육론 |
Theories in Korean Vocabulary Education |
한국어 어휘의 구성, 의미 관계와 기능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한국어 어휘의 내용을 학습자에게 효과적으로 지도할 수 있는 방법을 익힌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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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어교재론 |
Theories in Korean Teaching materils |
한국어 교재개발에 필요한 기본원리를 이해하고 다양한 한국어교재를 언어내용, 언어기능별로 분석하여 본다. 또한 다양한 학습목적, 학습자에 따른 교재를 분석하여 본 후 교재개발의 의의와 원리를 이해하고 교재와 부교재를 제작하여 본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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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어표현교육론 |
Studies in Teaching Productive Skills of Korean Language |
외국인 학습자에게 한국어 표현(말하기, 쓰기) 교육 내용을 효율적으로 교수할 수 있는 방법을 탐색한다. 이를 위해 한국어 표현(말하기, 쓰기) 교육 내용 및 교수법에 대해 살펴보고 실제 수업에서 활용할 수 있는 말하기, 쓰기 교수 내용을 설계해 본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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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어이해교육론 |
Studies in Teaching Comprehensive Skills of Korean Language |
외국인 학습자에게 한국어 이해(듣기, 읽기) 교육 내용을 효율적으로 교수할 수 있는 방법을 탐색한다. 이를 위해 한국어 이해(듣기, 읽기) 교육 내용 및 교수법에 대해 살펴보고 실제 수업에서 활용할 수 있는 듣기, 읽기 교수 내용을 설계해 본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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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어발음교육론 |
Studies in Korean Pronunciation Education |
한국어의 조음음성학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하여,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발음 교육의 실재에 응용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론을 탐구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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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어평가의실제 |
Practicum in Korean Language Assessment |
한국어 교육의 내용 및 기능을 객관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지표를 마련하는 방안과 실제 한국어 교육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한국어 평가의 실질적인 방법을 체계적으로 배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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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어교육정책론 |
Studies in Korean Language Education Policy |
한국어교육과 관련된 정부 부처 및 각 부처의 한국어교육 정책 등에 대해 살펴보고 정책개발에 필요한 다양한 이론적 기초를 검토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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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의 현대사회 |
Korean Modern Society |
한국의 현대사회에 대한 기본적 내용 및 다양한 현상을 이해하고, 한국어 교육에 필요한 한국 현대사회 교육의 내용 및 방법을 모색해 본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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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어교육실습 |
Practicum in Korean Language Teaching |
한국어교육과 관련하여 습득한 이론을 실제 교수-학습 현장에 적용할 수 있도록 강의 참관, 강의실습, 모의수업 등을 진행해 본다. |
▷ 교육과정
교과목구분 |
이수 학점 |
과목명 |
학점-시간 |
비고 |
글로벌한국학과 공통필수 |
5 |
글로벌한국학세미나 I 글로벌한국학세미나 II 이문화커뮤니케이션연구 |
1-1-0 1-1-0 3-3-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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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공필수 |
6 |
이민정책론 이민법제론 |
3-3-0 3-3-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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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공선택 |
12 |
다문화사회 교수방법론 한국사회의 다문화현상이해 이민・다문화 가족복지론 국제이주와 노동정책 지역사회와 사회통합 이민・다문화 현장실습 국경관리와체류의 이해 난민법의 이해 국적법의 이해 |
3-3-0 3-3-0 3-3-0 3-3-0 3-3-0 3-3-0 3-3-0 3-3-0 3-3-0 |
4과목 선택 |
일반선택 |
3 |
다문화(사회)교육론 아시아사회의 이해 해외동포사회 이해 이주노동자상담과 실제 다문화가족의 상담과 실제 국제이주와 사회통합 다문화교육현장 사례연구 국제이주와 젠더 노동법 국제인권법 |
3-3-0 3-3-0 3-3-0 3-3-0 3-3-0 3-3-0 3-3-0 3-3-0 3-3-0 3-3-0 |
1과목 선택 |
논문트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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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연구 I 논문연구 II |
2-2-0 2-2-0 |
논문트랙만 해당 (이수학점미포함) |
시험트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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캡스톤 I 캡스톤 II |
3-3-0 3-3-0 |
시험트랙만 해당 (이수학점포함) |
총 이수학점 |
논문트랙 총 30 학점 시험트랙 총 32 학점 |
▷ 교과과정의 세부내용
이민정책론 |
International Migration Policy |
국내 출입국 정책과 외국인의 체류 및 외국인 인력 정책 등을 이해하며, 다문화사회의 사회통합 정책 등의 주요 이민정책 분야를 학습한다. 국내 이민의 정치·경제·사회·문화적 측면과 특성을 이해하고, 이민정책과 사회통합 정책을 연구 분석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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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민법제론 |
Legal Issues on Migration |
「출입국관리법」, 「국적법」, 「재외동포의 출입국과 법적지위에 관한 법률」, 「재한외국인 처우 기본법」, 「난민법」, 「다문화가족 지원법」, 「외국인근로자의 고용 등에 관한 법률」 등 우리나라 이민 관련 법제를 학습하고, 이민의 정치, 경제, 사회, 문화적 측면과 특성을 이해하고, 이민정책 결정과정의 이해관계자에 대한 이해 및 정책의 형성, 집행, 평가과정을 학습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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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문화사회 교수방법론 |
Methodology of Multicultural Teaching |
국제 이주로 인한 국내 외국인의 유입과 정착에 다른 다양성, 차별, 시민권, 정체성 등을 포함하는 다양한 사회학적 현상과 사례를 연구, 분석하여 그에 수반한 적합한 강의법 이론과 모형 등을 학습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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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사회의 다문화 현상 이해 |
Understanding of Multicultural Phenomena in Korea |
이주의 초국가적 성격을 이해하고 다문화사회로 변화하고 있는 한국사회의 다문화 과정을 탐구하고, 다양한 배경의 이민자들과 공존하여 살아갈 수 있는 방안을 연구한다. 또한, 공동체, 민족, 국민국가, 국적(시민권), 헌법상 기본권, 인권, 노동권, 거주권, 문화적 권리 등 기존 개념들의 변화양상을 연구하고, 이를 조화롭게 수용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탐구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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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민・다문화 가족복지론 |
Social Welfare Issues for Migrant’s Families |
결혼이민자의 유입, 발생과정 및 다문화가족 형성배경과 거주 현황과 한국의 다문화 가족 정주 실태와 다문화가족에서 발생할 수 있는 자녀 양육·교육·건강 및 경제 문제를 이해하며, 한국의 다문화가족 복지제도 및 정책 현황과 우리나라의 다문화가족 복지정책을 연구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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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이주와 노동정책 |
International Migration and Labour Policy |
국제이주 발생원인과 이민 정착과정에 대한 학습을 통하여 전반적인 국제이주 흐름을 이해하고, 외국인 근로자, 전문인력 등의 우리나라 노동시장 유입 기제와 문제에 대한 분석을 통하여 이주자 노동시장, 국가재정, 산업정책 등 우리 사회 전반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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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사회와 사회통합 |
Local society and social cohesion |
지역사회의 사회 구성원의 변화에 대해 이해하고, 다문화 수용에 관한 지역 정부의 정책과 지역사회 사회통합을 위한 지식, 이론, 실천 전략을 습득한다. 또한, 이민자 사회통합 과정에서 지역사회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지역사회에서의 이민자 사회통합을 위한 중앙정부‧지방자치단체‧시민단체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의 역할 및 협력방안을 연구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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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민・다문화 현장실습 |
Fieldwork on Migration and Multiculture |
사회통합프로그램 운영기관에서 프로그램운영 및 강의 과정에 참여하여 지역사회 수준에서의 이 민자 사회통합 현장을 경험하며, 이민‧다문화 정책현장에서의 다문화사회 전문가 역할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이민자 대상 교수법, 상담기법 등을 실습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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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경관리와 체류의 이해 |
The understanding of border management and residency |
대한민국에 출입국하는 모든 사람들에 대한 출입국관리, 대한민국 내에서 체류하는 외국인에대한 체류관리, 사회통합 등 관련 내용에 대해 학습하며, 각 국의 국경관리 및 체류 관련 절차를 살펴보고, 우리의 제도와 비교·분석하여 우리 현실에 맞는 국경관리 및 체류정책의 진행방향, 발전방안 등을 연구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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난민법의 이해 |
Understanding of Refugee Law |
난민제도, 난민정책, 난민수용성, 재정착난민, 난민법 등을 연구하며, 난민협약, 우리나라 난민제도의 연혁과 난민법의 제정 배경과 내용 등에 대해 학습한다. 또한, 난민에 대한 국제사회의 경향을 파악하고 한국의 난민에 대한 처우와 비교 분석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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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적법의 이해 |
Understanding of Nationality Law |
외국인의 대한민국 국적취득 절차에 대해 학습하고 우리나라 국적법을 연구하며, 국적상실 및 국적회복, 복수국적자의 이해관계와 국적법의 연혁에 대해 학습한다. 또한, 각 국의 국적제도 및 국적정책에 대해 비교하고 발전방안을 모색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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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문화(사회)교육론 |
Multicultural Education |
다문화사회에 대한 개념과 논의배경을 학습하고, 다문화(사회)교육의 대상과 목적을 이해한다. 다문화교육을 위한 주요 교수학습법을 습득하고 해외 각국의 다문화교육 사례를 학습하며, 해외 및 우리나라의 다문화(사회)교육 모형과 세부 프로그램을 비교분석하여 우리나라에 적합한 다문화(사회)교육 모형을 설계해본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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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사회의 이해 |
Understanding of Asian Society |
국내 체류 중인 이민자 중 다수를 차지하는 아시아 지역 국가(중국, 베트남, 일본, 필리핀, 태국, 인도네시아 등)의 정치·경제·사회·문화적 현상과 특성을 이해하고 학습하며, 아시아 지역 출신 이민자들의 특성을 파악하여 그들이 한국사회에 적응할 수 있는 방안을 탐구한다. 또한, 우리나라와 아시아 지역 국가들의 관계를 살펴보고 상호 이해를 통한 동반자적 협력관계를 구축할 수 있는 방안을 연구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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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동포사회 이해 |
Understanding of Korean diaspora |
초국가주의와 디아스포라 관점에서 세계 각국에 분포한 재외동포의 이주 역사와 적응 과정을 이해하고 글로벌 한인 네트워크의 구축·운영실태를 학습한다. 우리나라와 외국의 재외동포 정책을 비교·고찰하고 우리나라의 재외동포 정책 발전방향을 모색하며, 우리나라의 재외동포 관련 법제(방문취업제, 재외동포법 등)에 관한 학습과 귀환동포의 성공적인 국내 정착을 위한 방안을 논의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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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주노동자 상담과 실제 |
Counseling and Practice of Migrant Worker |
이주노동자의 특수한 상황과 정서를 고려한 상담기법 이론을 학습하고 해외 및 우리나라의 상담사례를 연구한다. 우리나라의 이주노동자 정책(고용허가제, 방문취업제 등)을 학습하고, 이주노동자의 국내정착 현황·문제점 및 개선방안에 대해 탐구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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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문화가족의 상담과 실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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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unseling and Practice of Multicultural Family |
우리나라 다문화가족의 현황 및 특성을 이해하고 지원정책을 학습한다. 주요 상담이론별 특징(인간관, 주요개념, 치료목표 및 과정, 상담기법 및 절차 등)과 장단점을 이해하고, 개념과 기법을 실제 상담사례에 적용해 봄으로써 상담이론에 대한 이해를 높인다. 또한, 실제 다문화가족 상담사례 분석을 통해 다문화가족 상담가로서의 역량을 습득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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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이주와 사회통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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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ternational Migration and social Integration |
국제이주의 이론, 유형, 현상, 역사 등을 살펴보고 노동, 여성 등 국제이주에 있어서 중요한 이슈들을 이해한다. 사회적 성(性)으로서의 젠더의 개념과 담론의 발전과정을 이해하고, 우리 사회의 젠더 관련 논의현황을 살펴보며, 결혼이민자, 여성외국인근로자 등의 유입이 우리 사회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이민자 사회통합과정에서 젠더 개념의 적용 가능성을 모색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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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문화교육현장 사례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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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ase Studies of Korean Society and Culture |
이민자 및 국민을 대상으로 운영되는 다문화교육의 현황 및 특성을 이해하고 관련 정책을 학습하며, 다문화교육에 필요한 지식, 기법, 이론을 학습하고 실제 사례에 접목해 분석하는 과정을 통해 다문화교육 전문가로서의 역량을 강화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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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이주와 젠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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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ternational Migration and social Integration |
국제이주의 이론, 유형, 현상, 역사 등을 살펴보고 노동, 여성 등 국제이주에 있어서 중요한 이슈들을 이해한다. 사회적 성(性)으로서의 젠더의 개념과 담론의 발전과정을 이해하고, 우리 사회의 젠더 관련 논의현황을 살펴보며, 결혼이민자, 여성외국인근로자 등의 유입이 우리 사회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이민자 사회통합과정에서 젠더 개념의 적용 가능성을 모색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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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동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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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abor Law |
근로자와 사용자의 실질적인 평등을 실현하여 근로자의 인간다운 삶을 확보함을 목적으로 하는 개별적 근로관계법에 관해 학습한다. 노동법의 기본구조, 노동기본권, 근로기준법 등의 구체적 내용을 중심으로 다룬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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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인권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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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aw of International Human Rights |
국제인권의 개념과 발전을 비롯하여 국제사회에서 통용되고 있는 중요 국제인권 관련 조약, 선언, 국제관행 등을 학습하며, 인권의 국제적 보호에 관한 국제법 규범의 내용을 이해하고 실제 이민자 인권문제에 그러한 규범들이 어떻게 적용되고 있는지를 고찰한다. |
▷ 교육과정(과목명 및 교과목 소개 수정 예정)
문화협력론(영문명 표기) |
(국문) 국내외 정치적 불안성, 자연재해, 글로벌 경제 양극화 등 전 지구적 과제에 대한 흐름을 이해하며 형식적 민주주의가 아닌 실질적 민주주의 또는 참여민주주의 기반의 문화 분야 협력 이슈의 쟁점을 찾아본다. 특히 지역에서의 인적, 물적 교류는 협력의 성숙한 단계로 정부 주도형보다는 사회, 문화, 예술 각 분야의 민간단체, NGO를 통한 간접 지원 형태가 강조되는 민간활동을 중심으로 이 시대 문화의 역할과 쓸모를 모색한다. |
(영문) |
문화경영론(영문명 표기) |
(국문) 문화경영론은 문화예술의 본질적 가치에 대한 확장적 이해와 종합적 고찰을 기반으로 문화예술의 사회적 가치를 알리기 위한 효율적인 모델을 탐구하고 학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문화예술을 통한 사회문제 해결, 문화예술 생태계의 구조적 문제 해결, 문화예술로 인한 외부효과 창출 등 문화예술 활동의 사회성과 창출 사례를 살펴본다. 또한 문화예술이 지니는 사회적 자본을 확장시킬 수 있는 도시문화 거버넌스의 형태와 사례를 분석하며, 문화가 지닌 공공성과 사회적 가치를 전략적으로 확산할 수 있는 효과적인 활동 모델에 대해 탐구한다. |
(영문) |
문화행정론(영문명 표기) |
(국문) 문화행정론은 문화예술 환경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행정 프로세스를 구축할 때 고려해야 하는 관점을 설정하는 것을 학습 목적으로 한다. 이를 바탕으로 변화를 만들어가기 위해 필요한 문화예술 행정 프로세스를 논의하고 전략을 구상해가는 방법에 대해 탐구한다. |
(영문) |
문화교류론(영문명 표기) |
(국문) 문화교류론은 국제문화, 지역문화, 지역정체성을 전제로 한 문화교류의 의미를 살펴보고 국내외 교류 사례를 통해 경쟁력을 확보하는 과정을 탐구한다. 이를 위해 역사적인 관점에서 국제 문화 교류의 형태에 대해 고찰해 보고 현재적인 관점에서의 도시 간, 국가 간, 친선과 교류를 연결시켜주는 기능을 탐구한다. |
(영문) |
문화와 테크놀로지/ 미래문화컨벤션(영문명 표기) |
(국문) 문화컨벤션은 문화예술의 주요 이슈와 아젠다를 발굴하여 국제적으로 공감과 확산 프로세스를 구축하는 전략 설정을 학습 목적으로 한다. 또한 기존의 컨벤션이 가지고 있는 기능을 살펴보고 시대 변화와 흐름 속에서 나타난 온라인 기반 컨벤션 모델을 탐구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
(영문) |
문화와 데이터(영문명 표기) |
(국문)문화와 데이터는 지속적이고 방대하게 생산되는 데이터와 문화 분야 사업, 연구, 정책을 접목한 과목이다. 문화 데이터의 정의, 데이터 분석의 의의를 통해 문화와 데이터에 대한 기본 마인드를 형성하고, 데이터 수집, 판별, 가공, 분석 등을 학습하여 문화 데이터 활용역량을 강화한다. 이를 토대로 데이터를 기반으로 문화정책 및 비즈니스 전략 수립, 글로벌문화협력 방안을 모색한다. |
(영문) |
글로컬문화도시론(영문명 표기) |
(국문) 글로컬문화도시론은 ‘문화도시’의 국내외 사례 분석을 통해 문화도시에 대한 개념을 정립하고 정책의 방향 및 전략을 이해하는 것을 학습 목표로 한다. 도시의 문화계획을 통한 사회발전 프로젝트, 문화도시의 문화생태계, 도시브랜드, 도시 발전구조 및 효과, 지역 정체성 관점의 사업, 사회 효과 발현방식 등을 탐구하고 문화정책이 도시 발전과 도시 재생 등과 어떻게 결합할 수 있는지 다양한 정책 사례를 살펴본다. |
(영문) |
글로컬도시이슈(영문명 표기) |
(국문) 강원도 춘천이 가지고 있는 도시의 역할과 가능성을 글로컬 관점에서 해석하고 경쟁력을 설계하는 것에 학습 목표를 둔다. 춘천, 강원도, 동북아시아가 연계되어 있는 문화 맥락을 이해하고, 국내 문화도시 및 동아시아문화도시 등 지역 문화자원 및 문화예술 활동의 현황과 환경 및 특성, 제도적 조건을 분석하고 도시문화 생태계의 활성화를 위해 필요한 이슈들을 탐구한다. |
(영문) |
캡스톤 디자인1(영문명 표기) |
(국문) 캡스톤디자인1은 도시 가치를 발굴하고 활용하여 도시문화 브랜드 형성을 구체화하고 제안하는 실습 과정이다. 도시를 창조적으로 만들기 위해 도시자원관리 및 도시문화자원 개발 등 도시공학적 방법론에 의거하여 도시문화를 연구하는 이론을 탐구한다. |
(영문) |
캡스톤 디자인2(영문명 표기) |
(국문) 캡스톤 디자인2는 갭스톤1에서 도출된 결과물을 현장에서 실행하는 것에 목적이 있다. 지역문제를 발굴하고 문화예술을 통한 해결 방식을 구체화하여 춘천문화 도시 프로젝트 등 실질적인 사업화 추진 과정을 경험하도록 한다. |
(영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