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진





김도희 교수

 

연락처    033-248-1866

• 연구실   사회경영1관 10307호 

e-Mail    dhkim12@hallym.ac.kr


학력

미국 Virginia Polytechnic Institute and State University (Virginia Tech) 경영학 박사(호텔관광경영학)

한양대학교 대학원 석사 및 박사

한양대학교 관광학과 학사




주요경력

(한림대학교 경영대학 경영학과 교수

(한림대학교 미래융합스쿨 융합관광경영전공 주임교수

(現) 한국관광공사 ESG 자문위원 

(강원특별자치도 지원위원회 지원위원(관광 부문) (2023~2024)

(한림대학교 미래융합스쿨 코디네이터

(한림대학교 경영학부 컨벤션관광경영전공 주임교수

(한림대학교 경영대학원 MBA/AMP 주임교수

(한림대학교 관광레저연구소 소장

() Virginia Tech Hospitality & Tourism Management, Visiting Scholar (2018)

(한국관광공사 기획조정실조사연구부해외홍보부국내홍보부 대리

(한양대학교 관광학부 강사

() Virginia Tech Hospitality & Tourism Management, 강사

(강원도청 강원관광사 집필위원

(대한경영학회 상임이사

(강원연구원 자문위원

(사람과 세계경영학회(P & GBA) 연구위원





연구(2010년 이후)

How do leisure activities impact leisure domain and life domain satisfaction and subjective well-being? Exploring gender differences among middle-aged adults in US, International Journal of Tourism Research(SSCI), [2024, 1. Online Published] 


Kano 모형을 활용한 섬 관광지 선택속성 분석-경상남도 섬 관광지를 중심으로무역경영연구, [2023, 32, 43-58]


코로나 19 이후 K-영상콘텐츠 소비량의 변화가 영상콘텐츠에 대한 태도제품구매방한 및 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중국 및 일본 MZ세대를 중심으로대한경영학회, [2023, 36(9), 1435-1458] 

Coopetition dynamics between giant entrants and incumbents in a new convergent segment: a case in the smartphone industry, Asian Journal of Technology Innovation(SSCI), [2021, 29(3), 455-476]


한류콘텐츠 경험이 한국이미지제품 및 의료서비스 이용의도방한의도에 미치는 영향한류신흥시장(브라질, UAE)을 중심으로, MICE관광연구, [2021, 21(1), 31-54]


Understanding heterogeneous preferences of hotel choice attributes: Do customer segments matter?, Journal of Hospitality and Tourism Management (SSCI), [2020, 45, 330-337]


Relationships between the motivation of medical tourists and the quality of medical services, International Journal of Tourism Research (SSCI), [2020, 22(6), 693-710]


The development of an evaluation scale for B2B service industry: The case of the Korean convention industry, Journal of Convention & Event Tourism, [2020, 21(1), 1-21]


CSR 활동 유형 및 메시지 유형이 기업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기업경영리뷰, [2019, 10(4), 29-46]


한류콘텐츠한국제품 및 서비스경험이 한류선호 및 한국인식변화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중국일본미국 시장을 중심으로대한경영학회지, [2019, 32(12), 2017-2130]


관광목적지 브랜드 자산과 장소애착이 지각된 적합성 및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강원 MICE의 확장된 브랜드를 중심으로관광학연구, [2018, 42(7), 29-50]


관광목적지-자아이미지 일치성이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관광객 만족과 목적지선호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관광레저연구, [2018, 30(1), 77-96]


The moderating role of context in the effects of choice attribute on hotel choice: A discrete choice experiment, Tourism Management (SSCI), [2017, 63, 439-451]


Examining the Differential Impact of Human Crowding Versus Spatial Crowding on Visitor Satisfaction at a Festival, Journal of Travel & Tourism Marketing (SSCI), [2016, 33, 293-312]


한류콘텐츠경험이 국가 이미지한류콘텐츠 만족도 및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유럽 신한류 잠재소비자를 중심으로대한경영학회지, [2016, 29(12), 1871~1894]


스타벅스 브랜드 개성이 소비자 만족과 소비자 웰빙에 미치는 영향브랜드 지식과 소비자-브랜드 관계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대한경영학회, [2016, 29(6), 953~980] 


브랜드 경험이 브랜드 지식소비자 만족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스타벅스를 중심으로관광레저연구, [2015, 27(5), 351-372] 


브랜드 개성이 소비자-브랜드 관계와 소비자만족 및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스타벅스를 중심으로관광학연구, [2014, 38(8), 75-100]


The effects of cognitive, affective, and sensory attributes on hotel choice, International Journal of Hospitality Management (SSCI), [2013, 35, 246-257]


The effect of brand popularity statements on consumers’ purchase intentions: The role of instrumental attitudes toward the act, International Journal of Hospitality Management (SSCI), [2013, 34, 160-168]


한류가 한식이미지한식선호도한식만족도 및 한국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외식경영연구, [2013, 16(5), 7-26]


Web Marketing of Destination Marketing Organizations (DMOs) in the APEC Region, 관광레저연구, [2013, 25(1), 453-473]


에스닉 레스토랑 선택속성이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음식 신공포증의 조절역할을 중심으로호텔경영학연구, [2013, 22(6), 101-115]


호텔체류경험이 고객감정만족 및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대한경영학회지, [2013, 26(9), 2477-2499]


공유가치창출(CSV) 관점에서 본 CJ제일제당의 동반성장 추진 사례, KBR(Korea Business Review), [2013, 17(2), 73-99]


호텔고객의 인지적감정적감각적 경험속성이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호텔경영학연구, [2012, 21(6), 61-83]


The Effects of Customers’ Perception of Brand Personality in Casual Theme Restaurant, International Journal of Hospitality Management (SSCI), [2011, 30, 448-458]


The Influence of Image on Destination Attractiveness, Journal of Travel and Tourism Marketing (SSCI), [2011, 28, 225-239]


An Exploratory Study of Local Organizations’ Conference Choice Factors, Journal of Hospitality Marketing & Management (SSCI), [2010, 19(5), 503-513]


The Influence of Demographics, Experience, and Expertise on the Destination Image of Ski Resorts, International Journal of Tourism Sciences, [2010, 10(3), 65-90]







저서 

관광산업론(2020), 백산출판사

종교유산 관광상품화 방안(1998), 한국관광공사

환경적으로 지속가능한 관광개발(1997), 한국관광공사






연구과제

• 춘천 관광활성화를 위한 지역대학 내 '민-관 상호협력(PPP) 증진센터' 설립 방안(대학협력협의회 지역발전 정책연구), [춘천시, 2021]

• K-콘텐츠를 활용한 춘천관광 활성화 방안(대학협력협의회 지역발전 정책연구), [춘천시, 2003]

• K-컬쳐 활용 경기관광 마케팅전략 수립, [경기관광공사, 2023]




기타 : 주요 수상

• 2023년 대한경영학회지 최우수논문상 수상

• 2020년 2학기 한림대학교 좋은 수업상 수상(서비스마케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