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학사] 'ESG 스타트업 전공' (나노디그리)의 '사회적기업가정신'과 'ESG벤처링 캡스톤디자인' 과목 소개

  • 조회수 260
  • 작성자 경영학과
  • 작성일 24.01.31

여러분, 경영학과가 운영하는 복수전공인 '스타트업비즈니스전공' 안에 'ESG 스타트업 전공'이라는 '나노디그리'가 생겼습니다!  


ESG는 사회혁신과 환경사회가치경영 (ESG: Environment, Social & Governance Criteria)을 의미하며, 경영학과 학생이라면 모두 관심을 가지고 있겠지요!


경영학과 학생이라면, '스타트업비즈니스전공'을 복수전공으로 선택하는 것과, 'ESG 스타트업전공'(나노디그리)를 이수하는 것에 관심을 가져보기 바랍니다. 


1. 'ESG 스타트업전공' 은 스타트업비즈니스전공 내의 나노디그리로서, 경영학과 학생들이 수강할 경우 경영학과 학점으로 인정됩니다. 


'ESG 스타트업 전공' 을 이수하려면 다음의   과목을 수강하면 됩니다: 사회적기업가정신, ESG 벤처링 캡스톤디자인, 지속가능디자인 캡스톤디자인 (2학기 개설)


'스타트업비즈니스 전공'에는 이 밖에도 소셜벤처 창업과 관련한 과목들이 더 있지만, 'ESG 스타트업 전공'은 그 중에서 꼭 이수해야 할 세 과목을 추린 나노디그리입니다. 


나노디그리인 'ESG 스타트업 전공'은 여러분의 소셜벤처 창업 역량을 돕고, 과목 이수에 대한 인증을 해주고 있습니다.  


경영학과 학생들이 'ESG 스타트업전공' 과목을 수강할 경우 경영학과 학점으로 인정됩니다. 


나노디그리 'ESG 스타트업 전공'을 이수하고 싶은 학생이라면 이번 학기에 열리는 아래 두 개의 과목을 놓치지 마세요!


2.  '사회적기업가정신' 소셜벤처 창업을 향해가는 Introduction 과목이자, ESG 대한 소양을 쌓을  있는 과목입니다


여러분은 ESG 에 대하여 이론을 배우고 스스로 주목하는 사회문제에 대한 소셜 미션을 수립하는 과정을 경험하게 됩니다.  


'사회적기업가정신'은 introduction 과목이니 만큼, 소셜벤처 창업에 대한 소양을 처음부터 닦는 수업입니다. 

 

이 과목을 통해 학생들은 실제 사회문제에 대한 혁신방안을 수립하는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경험을 하게 되는데요, 2,3,4 학년 어디에 속해 있든지 소셜벤처 창업에 관심이 있거나 

사회혁신과 ESG 관심있는 학생이라면 수강을 권합니다


수업시간은 / E (15:00-16:15) 입니다 과목은 '플립러닝' 과목으로서화요일은 강의실 수업을 하게 되고목요일은 대개 동영상 강의가 제공되는 형태로 진행될 예정입니다.

'플립러닝'은 또한 우리학교의 교육혁신 과목이기 때문에,  절대평가가 시행됩니다.   


소셜벤처 창업에 관심이 있거나, ESG경영에 관심있는 학생이라면 누구나 재미있게 수강하면서 유익한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3.  'ESG 벤처링 캡스톤디자인' 소셜벤처 창업의 사업계획을 수립하고, 투자자 앞에서 발표가 가능한 수준의 사업계획서를 작성하는 과목입니다.   



 '사회적기업가정신' 과 '사회혁신 서비스러닝 캡스톤디자인' 과목을 수강한 학생이라면 이전에 배운 내용을 활용하여  소셜벤처 창업 계획을 수립하는 결실을 맺게 됩니다! 



이전에 위의 두 과목을 수강하지 않았더라도 소셜벤처 창업 주제가 명확하여 이를 사업계획으로 옮기고 싶은 사람이라면 팀장을 맡아서 사업계획 수립을 lead하게 됩니다!



아직 창업 주제가 명확하지 않지만, 소셜 벤처 창업 process를 경험하고 싶은 사람이라면 팀원으로서 활동하면서 소셜벤처 창업 경험을 쌓을 수 있습니다! 

(나중에 주제를 명확히 하여 leader가 되고 싶은 사람이라면, 내년에 수강해도 됩니다)


2021년 졸업생들로 이루어진 '윤슬', '달봄' 팀은 2020년 1학기에 실제 이 과목을 통해 사업계획을 수립하고,  우리학교 창업 동아리 활동과 경진대회 대상 수상 등을 거쳐,


2021년 졸업 전에  정부에서 지원하는 '사회적기업가 육성사업'에 선정되어 창업 지원을 받는 성과를 거둔 바 있습니다.


그 중 '달봄'의 손우정 대표는 창업 역량을 인정받아 2023년 KAIST 사회적기업가 MBA에 진학하여 소셜벤처 창업과 학업을 동시에 이어가고 있습니다.  


사업계획만 수립하고 실전 창업은 하지 않은 경우도 있지만, ESG기반 창업의 역량을 쌓아 관련 분야에 취업 (제리백, 캐어유, Mysc 등 소셜벤처와 임팩트 투자기관)을 하기도 했습니다. 


이 과목을 통해 학생들은 실제 사회문제 해결을 주제로 비즈니스 모델을 더하여 사업계획을 수립하는 역량을 쌓게 되며, 실전 창업에 다가서게 됩니다.  


소셜벤처 창업을 실제로 진행하고 싶거나 관심이 있는 학생이라면 2,3,4 학년 어디에 속해 있든지 수강을 권합니다. 


수업시간은 수/금 3&4 (11:00-12:45) 입니다 과목은 'e+ 프로젝트' 과목으로서, 수요일은 강의실 수업을 하게 되고, 금요일은 대개 동영상 강의가 제공되는 형태로 진행될 예정입니다.

'e+ 프로젝트' 과목은 우리학교의 교육혁신 과목이기 때문에, 절대평가가 시행됩니다.  



소셜벤처 창업에 대한 관심을 실행에 옮기고 싶은 학생이라면 누구나 수강할 수 있으니 주위의 친구들에게도 많이 알려서 함께 수강하면 더 좋겠네요! 


새학기 '사회적기업가정신'  혹은 'ESG 벤처링 캡스톤디자인' 과목에서 여러분을 만나게 되기를 바랍니다!


강민정 교수 ('ESG 스타트업전공' 책임교수)